영호남 숙원사업인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역대 최다의원 공동 참여라는 기록을 세우며 22일 발의됐다.
대구-광주가 올해 4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과 광주군공항 이전 특별법을 동시 통과시킨 데 이어 다시 달빛동맹이 진가를 드러낸 것이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발의한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은 국민의힘 109명, 더불어민주당 148명, 정의당 1명, 무소속 3명이 참여하는 등 261명이라는 헌정사상 최다 의원발의 기록을 세우게 됐다. 이로써 달빛고속철도 특별법의 상임위 심사 등 후속 절차와 연내 통과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달빛고속철도 사업은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됐으며 총길이 198.8㎞에 사업비 4조5158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대구(서대구), 경북(고령), 경남(합천, 거창, 함양), 전북(장수, 남원, 순창), 전남(담양), 광주(송정) 등 6개 광역단체와 10개 기초단체를 경유할 예정이다. 영호남 교류 확대와 지역 균형발전 강화 측면에서 이 사업이 미치는 영향력과 상징성은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달빛고속철도 특별법은 국회 상임위인 국토교통위원회 심의·의결과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친 뒤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며 이르면 연내에 본회의에서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광주 198.8㎞ 잇는 ‘달빛고속도로 건설 특별법’ 발의… 4조5158억원 투입 (ms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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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구까지 안가는게 아쉽군요.
동대구까지 연계되어야 될꺼 같기도 한데 말입니다.
ktx 투입일려나.. 모르겠군요.
예전 광주대구고속도로 착공 기사인가 했습니다 😅
예전에 대구에서 땅끝마을 가려고 기차표 찾으니까 대전까지 올라가서 갈아타고 내려가는 코스밖에 없더라구요.
요즘은 좀 나아졌겠지만, 저렇게 가로지르는 직통 선로가 하나쯤은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영호남을 오가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 않은 상황에서..
철도 노선 자체가 88고속도로(광주대구고속도로)와 너무 비슷한거 같아서..
자칫 잘못하다가는 공기수송선..이란 오명이 붙을까 걱정되어서요..
담양, 순창, 남원, 장수, 함양, 거창, 합천, 고령..철도수요(여객, 화물 등)가 얼마나 있을까요??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도 분명히 중요한 가치인 것인데,
수요에 대한 아무런 검토없이 효율성 떨어지는 철도를 신설하는 것이 옳은지는 의문이네요.
투자대비 가치는 그저 돈으로 셀 수 있는게 아닐텐데요..
고속철까지 왜 필요한지 모르겠네요.
출장 다닐때 저 노선이 있었으면 했는데. 개인적으론 잘 된 거 같네요.
중간중간 투기꾼들 땅만 안 섞여있다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