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급행은 서울 주요 도심을 이어주는 급행열차고 GTX는 경기권과 서울을 빠르게 이어주는거니까 느낌이 다르죠 지금 개통한 부분은 고작 동탄~수서구간이니 이걸로 판단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대장토끼
IP 121.♡.10.245
04-03
2024-04-03 13:53:21
·
다들 잊으셨던 모양인데 유시민작가가 정치은퇴 전 마지막인 경기도지사 후보시절 상대방후보인 김문수 씨의 공약이었져.. 결국엔 경기도도 서울공화국만들기의 들러리인셈이져
대장토끼
IP 121.♡.10.245
04-03
2024-04-03 13:54:01
·
당시 티비토론보면서 와 저게 될까? 했는데 세금투입으로 되네여.. 저게
멋진상우
IP 27.♡.242.79
04-03
2024-04-03 13:54:50
·
GTX의 의미는 현실을 반영한것입니다. 서울 주변의 도시들은 자립을 하지 못하고 결국 서울의 배드타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고양시가 그렇죠. 동시대에 만들어진 고양시 집값과 분당구의 집값을 비교해보면 명확합니다.
그런데 이 도시가 결국 인구 100만의 큰 도시가 되었습니다. 이 도시의 사람들이 결국 서울로 출퇴근을 매일 반복합니다. 이로 인한 교통문제가 어마어마 하죠. 서울시의 출퇴근 시간 교통문제는 서울시민들만의 문제가 아니고 결국 서울시민과 배드타운 시민들 모두가 피해자입니다.
그래서 GTX같은 광역 교통망을 만든겁니다.
그리고 GTX나 9호선 급행이나 무었이 다를까요? 결국 둘다 급행 철도인데요.
하하호호@@@
IP 59.♡.235.23
04-03
2024-04-03 13:59:15
·
@멋진상우님 근대 사실 GTX 생기면 배드타운이 더 심화 될 겁니다. 소비는 서울에서 잠은 경기도에서 식으로 되면서, 주변 상권 및 인프라가 급격이 쇠퇴 할 겁니다.
멋진상우
IP 27.♡.242.79
04-03
2024-04-03 13:59:58
·
@하하호호@@@님 저도 고양시에 오랜 기간 살고 있지만, 이 도시는 제 생각에는 자생이 불가능합니다. 차라리 그게 더 좋을것 같습니다.
@멋진상우님 아무래도 생산 가능 인구수 감소 영향이 가시화 되는 2025년이 되면 더 심해 질거 같습니다. 더 암울한 거는 그렇게 자생이 불가능 해지면 SOC 시설 부터 무너지기 시작할 겁니다. 마트,시장들이 무너지고 당장 생필품 구하는 거 부터 어려워 지겠죠. 쿠팡이있다 말씀하시겠지만, 그러한 사업들도 도시기반시설이 유지 되었을때 가능한 부분입니다. 솔직히 이 많은 인프라들이 유지될지 걱정입니다.
멋진상우
IP 27.♡.242.79
04-03
2024-04-03 14:20:38
·
@하하호호@@@님 그렇게 무너질거였으면 진작에 없어졌겠죠. 인구는 줄어들겠지만 배드타운으로의 역할은 충분하지 않을까요. 직장만 서울이고 나머지는 고양시에서 처리 하는 지금의 상황이 더 집중되지 싶은데요. 제가 도시공학자는 아니라서 뭐 어떤 영향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지금보다 더 배드타운이 될거고, 집값은 여전히 그냥 그 모냥일거라는 예측은 가능하네요. (저는 집값이 지금보다 더 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여긴 너무 좋은 도시에요)
@멋진상우님 논쟁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만... 집값이 떨어진다는 것은 가치가 하락하는 것이고 가치가 하락하면 집을 팔겠고 이것이 극단적으로 반복되면 지금도 얼마 없는 기업과 소상공인들 부터 떠나기 시작할 겁니다. 세수는 자연스럽게 감소 할 것이고, 더이상 도로나 학교를 유지할 재정이 부족하게 될 겁니다. 저도 고양시 살지만 고양시 주요세수는 지방세, 그 중에서 취득세, 양도세로 알고 있습니다(사실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이지만...). 그래서 개발허가를 엄청나게 내주었습니다. 지금은 그게 감당이 안되는 수준입니다. 여러모로 고양시가 자족도시가 됬으면 하지만, 1.행정력이 부족하다는 점 2. 군사제한구역이 많은점 3. (2번의 문제로 )수요가 서울 제외한 북부 쪽으로는 없어 마켓이 작아 대규모 유통,제조 업체 입점이 어려운 점. 이 고양시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 같습니다.
멋진상우
IP 27.♡.242.79
04-03
2024-04-03 14:43:43
·
@하하호호@@@님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고양시는 제가 보기엔 통일되면 뭐라도 있을것 같았는데 파주가 상대적으로 커지면서 통일되어도 미래는 여전할것 같고요. 그냥 현재 살고 있는 사람들의 고충사항만 처리해주면 좋겠습니다. 저는 그래서 GTX를 무척 환영합니다.
하하호호@@@
IP 59.♡.235.23
04-03
2024-04-03 14:49:02
·
@멋진상우님 저도 GTX가 현실적인 대안이라 생각은 동의합니다. 출퇴근 할때 죽을 맞이기는 합니다...
지하로 다니는 기존 노선이나 주변이 이미 빽빽하게 건물이 들어찬 지상철도나 여기에 급행을 추가하는건 공사비가 신규 노선을 뚫는 만큼 나옵니다. 그래서 대심도로 신규 노선을 뚫는게 지상부 보상비 등에서 절감이 많이되니 그나마 싸게 먹힌다고 해서 GTX 라는 개념이 나온거고요. 그리고 상부에 정거장이 많으면 많을 수록 효용이 떨어집니다.
IP 210.♡.61.9
04-03
2024-04-03 13:58:35
·
GTX는 9호선하고 역할이 다르죠. 그 9호선을 탈수있도록 동탄 송도 일산 파주 남양주 김포 등등에서 서울로 이송하기 위한 초고속 이동수단이 gtx인거구요. 9호선은 강남 강서를 잇는 지하철중 하나일 뿐이죠.
지하 대피선 추가 신설은 신규 사업급으로 비쌉니다. 쉴드터널 공법을 쓴 일부 구간, 구배가 있어 평평하지 않은 곳, 역간 절연구간이 있는 곳은 대피선 공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쉴드터널 공법의 역에 혼잡 완화 추가 개착 공사를 하는 도쿄 도자이선은 쉴드터널 해체를 위해 이틀간 운행 차단 후 집중 공사를 하는 등 대공사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즉 공사 효과가 제한됩니다.
그렇게 만든 걸 같은 운임제로 공짜로 운행해야 합니다. 공사 기간 기존 노선 운행 방해도 해선 안 됩니다. 기존 노선은 대피 시간만큼 완공 후 시간 손해를 보게 됩니다.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수익이 중복 노선 디버프인 건 완전 신규 노선과 동일하지만 시간 단축 편익이 적고, 추가 수익은 신규 유입 말고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세계적으로 지하 급행 추후도입이 적은 이유입니다. 철도 왕국이라는 일본도 지하철 급행은 도쿄 후쿠토신선 정도로 매우 진귀합니다. 교외 지상 구간에서 급행 운영에 직결해도 분당선처럼 지하는 모든 역에 정차하는 게 대부분이죠. 이상하게 지하 노선 투성이인 한국 수도권의 숙명이기도 합니다.
안드로S2
IP 211.♡.181.31
04-03
2024-04-03 14:04:51
·
지금은 수서까지라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gtx의 단점이 어떻게 작용 할까 궁금하네요. 플랫폼으로 내려가가 출구로 올라가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배차간격이 길다는점이 가장 큰 단점이죠. 이런 부분들이 이용자들에게 얼마나 치명적인 단점이 될 것 인가는 시간이 지나면 검증되겠죠. 저런 단점들 때문에 오히려 급행 지하철이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GTX는 최상의 상황(플랫폼 진입 후 거의 바로 열차 탑승)과 최악의 상황(플랫폼 진입 후 눈앞에서 열차를 놓친 경우) 소요시간 차이가 클텐데 과연 어떻게 작용 할 지...
산들바람12
IP 59.♡.184.11
04-03
2024-04-03 14:05:09
·
서울 근교 도시들로서는 서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베드타운에 살면서 빠르게 직장이 있는 서울로 출퇴근 가능하다는 장점이 큽니다. 아직은 삼성, 서울역 개통을 안 해서 그렇지 완전개통되면 효과가 클겁니다. 신분당선도 처음 개통시에는 공기운송이라는 말 들었다가 지금은 미어 터지잖아요. 삼성 동탄 직선거리가 35Km입니다. 해당역이 허브 역할을 하니 출퇴근시 접근성을 생각하면 30분대 안으로 들어와야 효율이 크다고 봅니다. 물론 이상적으로는 각 지역에 맞게 직장이 분산되어야 하지만 그건 박정희시절 강남이전처럼 정부가 시킨다고 할 수는 없는거니까요
욱짜2
IP 121.♡.90.42
04-03
2024-04-03 14:10:28
·
서울 접근성을 높일수록 수도권 집중화는 더 심해지고, 출산율은 점점 낮아질텐데… 참 딜레마네요.
HARO
IP 59.♡.90.106
04-03
2024-04-03 14:14:55
·
요즘 출퇴근 시간 지하철에 엄청나게 사람 많은데 열차를 더 늘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주유랑객
IP 110.♡.251.99
04-03
2024-04-03 14:3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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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가 망한 이유는
일산 킨텍스+한류월드를 강남 복합 상업지구처럼 개발 + 대곡역 대륙횡단철도 출발점 물류기지화 그러나, > 이명박 남북대결구도 남북 경색 > 한류월드부지 국제상업지구 좌절 > 주상복합 주거지로 부지전용 > 자립성장 발판 사라짐 > 박근혜 개성공단 철수 > 남북경색 강화 > 경기 북부 경제투자 실종(대기업은 엘지디가 거의 유일...) >(문재인 정권 남북경색 완화 > 고양시 집값 상승) > 남북경협사무소 폭파 > 본격 대결 구도 고착 > 고양시 집값 폭삭...
입니다.
주상복합 주거지구가 된 킨텍스 지구 한가운데에 5성급 소노캄 호텔(이것도 주인 한번 바뀐 거)이 덩그러니 있는 이유가 뭐겠습니까...
고양·일산은 남북관계 경색 환경에서는 자급 안되고 서울 베드타운 이상은 발전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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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는 경기권과 서울을 빠르게 이어주는거니까 느낌이 다르죠
지금 개통한 부분은 고작 동탄~수서구간이니 이걸로 판단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결국엔 경기도도 서울공화국만들기의 들러리인셈이져
서울 주변의 도시들은 자립을 하지 못하고 결국 서울의 배드타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고양시가 그렇죠. 동시대에 만들어진 고양시 집값과 분당구의 집값을 비교해보면 명확합니다.
그런데 이 도시가 결국 인구 100만의 큰 도시가 되었습니다. 이 도시의 사람들이 결국 서울로 출퇴근을 매일 반복합니다. 이로 인한 교통문제가 어마어마 하죠. 서울시의 출퇴근 시간 교통문제는 서울시민들만의 문제가 아니고 결국 서울시민과 배드타운 시민들 모두가 피해자입니다.
그래서 GTX같은 광역 교통망을 만든겁니다.
그리고 GTX나 9호선 급행이나 무었이 다를까요? 결국 둘다 급행 철도인데요.
제가 도시공학자는 아니라서 뭐 어떤 영향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지금보다 더 배드타운이 될거고, 집값은 여전히 그냥 그 모냥일거라는 예측은 가능하네요.
(저는 집값이 지금보다 더 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여긴 너무 좋은 도시에요)
저도 고양시 살지만 고양시 주요세수는 지방세, 그 중에서 취득세, 양도세로 알고 있습니다(사실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이지만...). 그래서 개발허가를 엄청나게 내주었습니다. 지금은 그게 감당이 안되는 수준입니다.
여러모로 고양시가 자족도시가 됬으면 하지만, 1.행정력이 부족하다는 점 2. 군사제한구역이 많은점 3. (2번의 문제로 )수요가 서울 제외한 북부 쪽으로는 없어 마켓이 작아 대규모 유통,제조 업체 입점이 어려운 점.
이 고양시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 같습니다.
그냥 현재 살고 있는 사람들의 고충사항만 처리해주면 좋겠습니다. 저는 그래서 GTX를 무척 환영합니다.
주 이용객(동탄-수서)들에겐 사실상 별 차이가 없는 노선이 이미 있는데... 많이 타는 게 더 이상하죠.
물론 a/c 이외에는 전체적 효용에선 그다지 큰의미는 없다고 보는편입니다만...
그래서 대심도로 신규 노선을 뚫는게 지상부 보상비 등에서 절감이 많이되니 그나마 싸게 먹힌다고 해서 GTX 라는 개념이 나온거고요. 그리고 상부에 정거장이 많으면 많을 수록 효용이 떨어집니다.
그 9호선을 탈수있도록 동탄 송도 일산 파주 남양주 김포 등등에서 서울로 이송하기 위한 초고속 이동수단이 gtx인거구요. 9호선은 강남 강서를 잇는 지하철중 하나일 뿐이죠.
하지만 오히려 서울시대가 열렸죠.
지방은 특정목적이 없다면, ktx로 당일 왔다갔다하면 되지 머무를 필요가 없어졌으니까요..
gtx도 일자리와 소비 측면에서 서울집중을 더 가속화하고, 서울이 점점 더 살기 좋아질 겁니다
쉴드터널 공법을 쓴 일부 구간, 구배가 있어 평평하지 않은 곳, 역간 절연구간이 있는 곳은 대피선 공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쉴드터널 공법의 역에 혼잡 완화 추가 개착 공사를 하는 도쿄 도자이선은 쉴드터널 해체를 위해 이틀간 운행 차단 후 집중 공사를 하는 등 대공사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즉 공사 효과가 제한됩니다.
그렇게 만든 걸 같은 운임제로 공짜로 운행해야 합니다.
공사 기간 기존 노선 운행 방해도 해선 안 됩니다.
기존 노선은 대피 시간만큼 완공 후 시간 손해를 보게 됩니다.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수익이 중복 노선 디버프인 건 완전 신규 노선과 동일하지만 시간 단축 편익이 적고, 추가 수익은 신규 유입 말고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세계적으로 지하 급행 추후도입이 적은 이유입니다. 철도 왕국이라는 일본도 지하철 급행은 도쿄 후쿠토신선 정도로 매우 진귀합니다. 교외 지상 구간에서 급행 운영에 직결해도 분당선처럼 지하는 모든 역에 정차하는 게 대부분이죠.
이상하게 지하 노선 투성이인 한국 수도권의 숙명이기도 합니다.
gtx의 단점이 어떻게 작용 할까 궁금하네요. 플랫폼으로 내려가가 출구로 올라가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배차간격이 길다는점이 가장 큰 단점이죠. 이런 부분들이 이용자들에게 얼마나 치명적인 단점이 될 것 인가는 시간이 지나면 검증되겠죠.
저런 단점들 때문에 오히려 급행 지하철이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GTX는 최상의 상황(플랫폼 진입 후 거의 바로 열차 탑승)과 최악의 상황(플랫폼 진입 후 눈앞에서 열차를 놓친 경우) 소요시간 차이가 클텐데 과연 어떻게 작용 할 지...
서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베드타운에 살면서
빠르게 직장이 있는 서울로 출퇴근 가능하다는 장점이 큽니다.
아직은 삼성, 서울역 개통을 안 해서 그렇지 완전개통되면 효과가 클겁니다.
신분당선도 처음 개통시에는 공기운송이라는 말 들었다가 지금은 미어 터지잖아요.
삼성 동탄 직선거리가 35Km입니다.
해당역이 허브 역할을 하니 출퇴근시 접근성을 생각하면
30분대 안으로 들어와야 효율이 크다고 봅니다.
물론 이상적으로는 각 지역에 맞게 직장이 분산되어야 하지만
그건 박정희시절 강남이전처럼 정부가 시킨다고 할 수는 없는거니까요
일산 킨텍스+한류월드를 강남 복합 상업지구처럼 개발 + 대곡역 대륙횡단철도 출발점 물류기지화
그러나,
> 이명박 남북대결구도 남북 경색 > 한류월드부지 국제상업지구 좌절
> 주상복합 주거지로 부지전용 > 자립성장 발판 사라짐 > 박근혜 개성공단 철수
> 남북경색 강화 > 경기 북부 경제투자 실종(대기업은 엘지디가 거의 유일...)
>(문재인 정권 남북경색 완화 > 고양시 집값 상승) > 남북경협사무소 폭파
> 본격 대결 구도 고착 > 고양시 집값 폭삭...
입니다.
주상복합 주거지구가 된 킨텍스 지구 한가운데에
5성급 소노캄 호텔(이것도 주인 한번 바뀐 거)이
덩그러니 있는 이유가 뭐겠습니까...
고양·일산은 남북관계 경색 환경에서는 자급 안되고
서울 베드타운 이상은 발전 못합니다.